회장 인사말

중부고고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지정학적, 역사·문화적으로 한국고고학의 허리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여느 지역 고고학회보다 중요한 학회로서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고 자부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국내외의 여러 가지 환경 변화와 더불어 우리 학회뿐만 아니라 한국고고학계 전체가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어려움과 거센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시대적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면서 학회를 발전적으로 이끌어가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학회 임원으로서의 긍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헌신하고 봉사하여 학회가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갖은 지혜를 모아 당면한 현안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중부고고학회의 존재 가치와 정통성을 살려 나가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주인은 회원 여러분들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권익을 대변하고 고고학 연구의 학술성을 제고한다는 학회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서 학회가 더욱 활기차게 운영되고,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임원진의 헌신과 노력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그동안 우리 학회가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제대로 운영되어 왔는지 냉철이 되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근래에 들어 학술대회의 참여율이 극히 저조하고, 학회와 학술대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저하된 것은 학회의 존립 근간이 흔들리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운영진들은 이런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하면서 학회와 학술대회에 대한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제고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목표를 두고 학회를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또 하나 우리 학회가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할 중요한 문제는 학술성과 사회 공익적 역할의 제고라 하겠습니다. 중부지역이라는 특정의 역사·문화 공간에서 우리 학회만이 할 수 있는 특화된 학술연구 영역을 질·양적으로 더욱 확대해나감과 동시에 우리 학회의 관할 지역에서 일어나는 각종 고고학 현안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동참하여 적극 협조함으로써 학회의 존재 가치를 부각시킴과 동시에 그 사회적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제반 문제들을 순조롭게 해결하고 학회가 더욱 발전적으로 활동하면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과 임원진간의, 그리고 회원 여러분 상호간의 소통과 정보교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회원 여러분 개인과 여러 연구 주체의 의견을 빠짐없이 경청하여 학회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회원 여러분 스스로가 주인이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함께 끌어가며 활동하는 역동적인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소통하면서 좋은 의견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무궁한 학문적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